루브르 박물관 미술작품,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

루브르 박물관 미술작품,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 1449~1494)는 피렌체 출신으로 어린 미켈란젤로의 스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록 미켈란젤로가 스승으로부터 아무 것도 배우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기를란다요의 화가로서의 업적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루브르 박물관 미술작품

노인과 소년

 

루브르 박물관 미술작품,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
노인과 소년

 

<노인과 소년>의 모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딸기코와 사마귀의 큰 특징이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어서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드러내는 모델일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붉은 옷은 15세기 피렌체 귀족의 특유한 복장으로, 모델이 지위가 높은 출신임을 시사합니다. 안겨 있는 아이는 손자일지도 모릅니다. 두 사람 간의 따뜻하고 애정 어린 교감이 그림 전체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사마귀와 딸기코를 디테일하게 묘사했다 하더라도, 기를란다요는 이들의 초상화에 이상화를 추구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는 노인의 품위와 아이의 순수함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단순한 모습을 넘어서 성격과 인격을 묘사했습니다. 화가로서 그의 기교는 인물의 외관을 넘어 인격을 묘사할 정도로 뛰어났습니다.

 

방문

 

루브르 박물관 미술작품,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
방문

 

그의 작품 중 ‘방문’은 종교화에서 흔히 등장하는 주제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마리아가 임신 소식을 전하러 엘리자베스를 방문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두 여인 간의 따뜻한 교감이 묘사되었으며, 엘리자베스가 무릎을 꿇어 예를 다하는 모습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이 장면은 ‘방문’ 도상을 통해 기독교 종교화의 중요한 순간을 전하고 있습니다.

작품의 배경은 고대 로마를 연상시키는 아치형의 건축물로, 개선문의 일부를 보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양쪽 뒤에 서 있는 두 여인은 마리아 클로파스와 마리아 살로메로, 향후 예수의 십자가 처형을 목격하게 될 인물들로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섬세한 디테일과 화가의 예술적 기교는 그림을 통해 관객에게 감동과 현실감을 전달하며, 기를란다요의 예술적 업적을 돋보이게 했습니다.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는 15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화가로, 피렌체 학파(Florentine school)의 중요한 대표자 중 하나입니다. 1449년에 피렌체에서 태어났습니다.

도메니코 기를란다요는 그의 화풍에서 고전주의적인 스타일과 현실주의적인 특징을 결합시켰습니다. 그의 작품은 주로 종교적 주제와 초상화에 중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사람들의 실제적인 특징과 환경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는 피렌체의 Santa Maria Novella 성당의 Tornabuoni 성모상당(Chapel of the Tornabuoni)을 장식한 ‘토르나부오니 가문의 생애’ 사이클입니다. 이 작품은 그의 시대의 피렌체 상류층 가문의 일상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그의 능숙한 인물화 기술과 상세한 배경묘사가 돋보입니다.

도메니코 기를란다요는 작업실을 운영하며 제자들을 가르치는 등 유망한 화가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의 제자 중에는 산드로 볼리쇼(Sandro Botticelli)와 미켈란젤로(Michelangelo)도 있었습니다. 이는 그의 예술적 영향력이 르네상스 예술의 후세에까지 이어졌음을 보여줍니다.

도메니코 기를란다요의 작품은 그의 시대에 큰 인기를 끌었으며, 그의 다양한 예술적 기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의 풍요로운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